최근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박광국)이 주최하는 ‘KEI 환경포럼’이 열렸다. 

<사진=서효림 기자>


[프레스센터=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인류의 문명은 빠르게 변화해왔다. 기성세대가 신세대에게 제공하는 교육은 필연적으로 현재를 따라가지 못하는 한계에 봉착했다. 기성세대가 예측한 미래는 신세대가 살고 있는 현재와 상당한 차이를 보였기 때문이다. 문명의 발전 속도에 맞춰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대학의 목표다. 4차 산업혁명이 대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또 새로운 세대를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편집자주>



최근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박광국)이 주최하는 ‘KEI 환경포럼’이 열렸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변화’를 주제로 고려대학교 염재호 총장의 주제발표와 안문석 공동대표를 좌장으로 KEITI 남광희 원장,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윤영균 원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홍기훈 원장, 한국정책학회 이용모 회장이 참석한 지정토론이 마련됐다. 이후 포럼위원들의 종합토론으로 포럼이 마무리됐다.


KEI 박광국 원장

다양한 문제 드러난 이후 해결책 중요

KEI 박광국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7차까지의 토론회에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시했다면 이제는 이를 해결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역량을 가진 우리나라의 새 정부는 환경문제에 대해 조금 더 적극적일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하며 “적극적인 변화에 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문석 공동대표는 “미래지향적인 대학의 참여가 매우 중요한 가운데 이러한 논의를 가질 수 있다는 데 의의를 둔다”며 좌장으로 토론을 이끌었다.

염재호 총장은 주제발표에서 초 단위로 변해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맞을 미래는 이전에 상상하던 것과 혁신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하며 적절한 인재양성의 중요성과 대학 제도 개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고려대학교 염재호 총장이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혁신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 필요
염 총장의 발표에 따르면 인류의 문명은 산업혁명을 통한 대량생산, 컴퓨터의 발명과 인터넷 기반 구축을 통한 지식정보사회를 이뤄냈다. 제4차 산업혁명은 더 나아가 IoT·인공지능·사이버 물리 시스템(CPS)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을 이뤄냈다. 이는 사람, 사물, 공간을 초연결·초지능화해 산업구조와 사회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4차 산업혁명은 고용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의 대립에서 상대적으로 위축됐던 블루칼라는 이제 ‘기술자’ 혹은 ‘전문가’ 집단으로 선호되고 있다.

제러미 리프킨의 대표적인 저서 <노동의 종말>에서 ‘고용 없는 성장’에 대해 말한 바 있다. 제조업 등에서는 이미 사람의 할 일을 기계가 대체하면서 종사자 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꼭 고용사회의 종말을 예고하는 것은 아니다. 사라질 일자리의 수와 거의 동일한 비율로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지정토론에 참석해 발언을 하는 KEITI 남광희 원장(가운데)

인재 양성 맡은 대학이 변해야
미래세대가 살 세계에 내가 꿈꾸는 직업이 있는지는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은 혁신적인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해야 한다.

염재호 총장은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 방법으로 미래에 적응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라며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반성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과 인재를 키우기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에 관해 설명했다.

미래 사회에서는 유능하게 일을 처리하지만 실제로는 아무 생각이 없는 ‘똑똑한 양 떼’가 아닌 개척하는 지성이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창의성과 도전성을 가진 미래형 인재에게는 포용성, 넓은 시야, 명확한 사고, 상상력과 용기 그리고 전문성이 요구된다.

컴퓨터로 해외 석학의 수업 듣고 강의실에서는 토론
그는 미래 사회 대학의 역할을 ‘사회 혁신가 양성’이라고 했다. 이것은 사회적 책임이기도 하다. 교육 제도의 변화로 요구되는 것 중 하나가 거꾸로 교실(fipped learning) 다. 이것은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뒤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교수와 토론과 질문 위주의 강의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고려대, 카이스트(KAIST), 울산과기대(UNIST), 서울대가 이 방식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를 도입한 염 총장은 거꾸로 교실을 “융통성 있는 환경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자의 학습 문화로 변화하면서 전문적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새로운 교육 트렌드라 설명했다.


한국정책학회 이용모 회장(오른쪽)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기회뿐 아니라 고용 기회도 열려
해외 석학들의 온라인강의인 무크(MOOC)를 수업에 활용하고 학점으로 인정받는 길로 열었다. 해외 석학들의 강의를 미리 들은 학생들은 강의실에서는 강의가 아닌 토론과 질문을 하게 된다. 이는 거꾸로 교실의 교육 방법과 맞닿는다.

작년 겨울, 서울에서는 제1차 한·중·일 3국 대학 총장 포럼이 열렸다. 여기서 세 나라는 대학 간 네트워킹 기회를 갖고 구체적인 고등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제 대학도 변화하고 있다. ‘고등교육의 이동성’을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3국은 글로벌 시대에 대응해 고등교육의 이동성(Mobility)과 고용 가능성(Global Employability)을 함께 고민했다.



변화 대응 자구책 마련에 총력 기울여
국내 대학들도 서로 협력 관계에서 자율적인 교류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서울에 위치한 대학의 총장들이 구성한 ‘서울총장포럼’은 총장들이 모여 서로 의견을 나누고 포럼을 연다. 실리를 중시하면서 교무처장이 따로 내부에서 협의체를 구성하기도 하며 학점 교류를 통해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있다.

경희대·고려대·서강대 등 사립대 10여 개가 참여한 미래대학포럼도 같은 고민을 하면서 해결방안을 스스로 탐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주도하는 21세기 문명사적 대전환기에 대학은 더이상 전통적인 지식전수자의 역할에 안주할 수 없다. 대학은 미래 교육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바탕으로 불확실성의 미래사회를 개척해나가는 창의적 지식생산자로서의 책무성을 선도적으로 수행해야 하며 적절한 대응을 위한 ‘자율성’이 요구된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윤영균 원장

대학의 능동적 변화 위해 자율성 있어야
지정토론에 나선 한국정책학회 이용모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정책 변화가 그만큼 절실하다”며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파악해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정책 방향을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KEITI 남광희 원장,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윤영균 원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홍기훈 원장은 기술 분야를 대표하는 기관장으로서 우수한 인재가 환경산업, 산림복지, 해양과학기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게 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기존 제도를 보완해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어진 포럼위원들의 종합토론에서 본지 김익수 편집대표는 “고려대의 교양과목 강화 추진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하며 “환경과 경제, 사회의 조화를 강조하는 지속가능한발전을 대학 교양과목에 반드시 포함시켜 모든 분야에서 친환경성을 높이도록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KEI 환경포럼’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효림 기자>



shr821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