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피부를 연구하는 ‘자연과건강’에서 몸에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아기 아토피 피부에 좋은 음식과 약초 효능 및 영양제 섭취 방법을 소개했다.

이 가이드에 따르면 어른 아토피, 얼굴 아토피에 좋은 차로 마실 수 있는 어성초, 삼백초, 녹차잎 등이 피부 좋아지는 방법으로 피부 건조증과 피부탄력 그리고 피부 붉은반점 및 피부가려움증에 사용 된다.

아토피질환에 사용되는 어성초 효능은 해열과 배농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과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및 급만성기관지염, 장염에 쓰인다.

약리작용으로는 항균작용과 면역증강작용, 항염증작용, 진해작용 등이 보고되어 아토피비누 주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토피예방에 좋은 삼백초는 변통을 좋게 하는 작용으로 몸이 붓고 소변이 잘 안나올때에 사용되며 각기와 황달, 간염 등에 사용된다.

피부 건조증에 좋은 진피(귤껍질)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건조증과 피부 아토피에 사용될뿐더러 겨울철 가래와 기침의 명약이라고도 알려졌다.

또한 칼로리가 매우 낮아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고 소화불량 지속 할 때 소화가 잘되게 도와준다.

피부 알레르기 및 피부 트러블에 사용되는 감초는 모든 약의 독성들을 잘 조화시켜 약효가 잘 나오게 하며 약리작용으로 해독작용과 간염 그리고 두드러기, 피부염과 습진, 항염작용 등이 있으며 소화성궤양을 억제한다.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지실 효능(탱자열매)은 소화 장애와 복부 팽만감, 변비 등에 사용되며 강심작용 및 이뇨작용, 위염, 위확장증 다양하게 사용된다.

피부미백에 사용되는 녹차효능은 녹색 음식의 대표로 항산화 작용, 콜레스테롤과 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아주고 모공을 줄이고 주름을 펴주는 효과가 있다.

1가지 약초에는 많은 영양 성분으로 인해 비염에 좋은 음식 및 비염에 좋은 차, 축농증 증상에 사용되더라도 장염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및 염증에 좋은 차 등으로도 사용된다.

자연과건강 관계자는“소비자가 충족할 수 있는 눈에 좋은 영양제, 당뇨에 좋은 음식, 숙취해소 음식 등 다양한 건강별 약초들을 구성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