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교통사고 후유증을 위한 국내 최대의 국립교통재활병원이 개원(2014.10) 2년여 만에 연평균 90%의 병상이 가동되고 누적 환자 수가 20만 명에 달하는 등 공공재활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지난 2014년 10월에 교통사고 이후 후유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전문적인 재활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국립교통재활병원을 설립했고 현재 가톨릭 중앙의료원에 위·수탁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 병원은 아급성기(교통사고 후 8일~21일) 재활환자 중 중증·중등도 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현재 총 10개의 외래 진료과목으로 장애 유형별(뇌·척수·근골격계·소아 재활, 4개 유형) 전문 재활센터와 11개의 특수클리닉을 운영 중이다.
 
또한 국내 의료기관 중 유일하게 집중재활프로그램(1일 8시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후유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보행재활로봇, 운전재활장비, 수(水)치료실 등 최신의 장비를 갖추어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는 질 높은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6년 연평균 병상가동률 90%를 상회하고 있고, 입원 대기환자가 월평균 80명에 이르는 등의 지속적으로 양적 순환 성장을 하고 있으며, 재활 프로그램이나 인력 양성에도 투자해 질적 성장도 놓치지 않을 계획이다.

외래환자 수의 경우 2015년 29,959명에서 2016년 40,884명(36.5%)으로, 입원환자는 39,506명에서 57,396명으로(45.3%), 주간재활환자는 3,887명에서 6,625명으로 (70.4%) 증가했다. 재활환자의 특성상 장기입원(2016년 환자 1인 평균재원일 75일)이 대부분인 점을 고려하면 괄목할만한 성장 추세이다.

개원 이후 2년간 꾸준한 양적 성장세를 이어가는 동시에 국내 최초 재활적응훈련관 운영, 재활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우수 치료사 양성 등 질적 성장에도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작년 한해 입원환자별 거주지역을 살펴보면 서울이 20.7% 수준이었으나 경기 및 기타지방 비율은 79.3%로 높았다. 국립교통재활병원이 교통사고 재활환자들에게 치료공간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전국의 재활전문병원이 부족한 사회적 상황을 해소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국립교통재활병원이 국내 최고의 공공재활병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켜 자동차사고 후유장애인이 보다 전문적이고 특화된 재활치료를 제공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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