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이찬희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8일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철도안전 전문 인력 양성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철도안전 향상을 위해 ▷학계 ▷전문가 ▷철도전문기관 ▷교육훈련기관 ▷철도운영자 등과 지속적으로 논의해 마련됐으며,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철도차량 장비인력의 수준 향상을 위해 ‘정비사 자격제’를 도입하는 것이다. 지난 2015년 발생한 운행장애(255건) 중 차량고장으로 인한 장애가 절반 이상(55.7%·142건)을 차지하는 만큼, 철도차량 정비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하고 정비인력의 역량을 검증·유지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철도차량 정비인력의 기술 수준에 따른 등급 분류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기존 정비인력의 자격 인정범위 등도 구체화한다. 또 신규자격부여 기준과 자격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 방안도 마련했다.


또 신규 장비·신기술 등의 직무관련 교육을 실시해 기관사, 관제사, 정비사 등 철도종사자의 직무역량을 유지·향상 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5년의 범위 내에서 주기적으로 실시하도록 의무화를 위한 법제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인적오류 예방체계를 강화하는 위한 목적으로 연 1회 이상의 합동훈련을 의무화하고 신규 자격 취득자에 대한 자격시험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1년 인적오류로 인한 열차사고 건수를 0건으로 줄일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청·장년층의 일자리를 확대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 현재 고용노동부가 시행 중인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프로그램에 철도 분야를 포함시켜 5년간 약 800명 수준인 기능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많은 경험과 업무지식을 지닌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 시 전문 분야별로 ‘퇴직자 인력은행(Pool) 관리’, ‘구인구직 전문창구 및 재 교육과정’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퇴직인력의 약 10%(약 700명 정도)를 외주 위탁업체 등에 재취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대규모 데이터(Big Data)를 분석하는 등 신기술 분야의 전문가를 확보해 철도 차량·시설 등 고장분석의 고도화에 나선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철도안전 전문 인력 양성계획시행을 통해 철도종사자들의 전문성과 업무역량이 강화되고, 철도의 안전수준이 강화돼 한층 더 안전한 철도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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