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고객의 은행거래와 라이프사이클 기반의 데이터분석을 통해 맞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개인 CRM 캠페인 시스템 2.0」을 12일 오픈했다.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은 고객의 은행거래와 라이프사이클 기반의 데이터분석을 통해 맞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개인 CRM 캠페인 시스템 2.0」을 12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지난 2005년 구축했던 개인 CRM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디지털화 사업전략에 맞춰 고객분석을 통한 마케팅 기능을 고도화하는 방향으로 전면 개편됐다.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고객은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받고, 은행은 적시성 있는 마케팅 수행이 가능해진 것이다.

주요 개편 내용으로 첫째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 저장하는 장소는 여러 채널에서 수집된 비정형 행동유형 데이터도 믹스돼 정교한 타겟팅을 지원한다. 둘째, 시각화 기반 분석환경 및 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세밀하고 효율적인 고객분석이 가능해졌다. 마지막으로 각 지역별 고객현황과 캠페인 수행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상황실을 신설해 신속한 현황파악 및 의사결정 지원이 가능해졌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다양한 테스트 캠페인 시행을 통해 고객반응과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별 최적화된 마케팅 포인트를 발굴할 예정이며, 거래 고객에게는 세그먼트별 최적의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오픈을 통해 데이터분석 기반 개인화 마케팅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며, “분석 및 마케팅역량을 더욱 정교화해 만족도 높은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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