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얼마 전 임 모 씨(35세)는 최근 자동차보험 때문에 큰 손해를 보게 되었다. 기존에 가입했던 자동차보험이 만기가 되어 재가입을 해야 했는데, 바쁘다는 핑계로 미뤄오다 결국엔 갱신 날짜가 열흘 가까이 지나 과태료가 부가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급하게 가입하는 바람에 할인 혜택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지 않고 진행하다 보니 남들보다 30% 이상 비싸게 재가입할 수밖에 없었다.

사실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구입하거나 운행할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이기 때문에 임씨처럼 기간 내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일단 동일한 차량이라고 해도 가입자의 연령이나 운전경력 등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저렴하게 가입하고자 한다면 최소 2-3개의 상품을 비교해보는 것이 유리한 것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실시간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이곳에서는 한 번에 다이렉트자동차보험순위를 알아볼 수 있어 자신의 조건에 유리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는 평이다.

특히 자동차보험료는 추가적인 특약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요즘은 차량을 구입할 때 블랙박스를 기본적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고가 발생 했을 때 안전과 과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법적인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뿐더러 블랙박스 할인 특약을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오래된 차의 경우 고가의 블랙박스를 설치하게 되면 오히려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할 수 있으니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를 확인해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블랙박스 특약 외에도 보험료를 할인 해주는 다양한 특약들이 있다. 자동차를 출퇴근 시에만 운전한다거나(주행거리) 요일을 지정하는 경우(요일제), 연간 운행 거리를 지정하는 경우(마일리지), 일정기간 무사고 이력이 있는 경우(3년 무사고), 자녀할인 등 관련 특약을 통해 추가적으로 보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할인율은 해당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을 통해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인기 차종인 더뉴K3보험료, 그랜저보험료, 쏘나타보험료, 올뉴모닝보험료, 티볼리보험료, 올뉴소렌토보험료, 싼타페보험료, 올뉴카니발보험료, 아반떼보험료, 제네시스쿠페보험료, 더넥스트스파크보험료, 제네시스G80보험료, 올뉴말리부보험료, SM6보험료, 올뉴K7보험료, 투싼보험료, 스포티지보험료, QM6보험료, 더뉴코란도스포츠보험료, K5보험료, 더뉴트랙스보험료, 레이보험료, 니로 보험료 등을 알아볼 때 어느 자동차보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험료나 나중에 받게 되는 보장금액 차이가 커질 수 있는 만큼 잘 따져보고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에서 가입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자동차보험은 동일한 회사의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가입자의 조건이나, 할인 특약 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비싼 보험료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만큼 자동차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해 여러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며, 현재 비교 가능한 보험사로는 한화손해 다이렉트, KB 다이렉트,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현대해상 다이렉트, 동부화재 다이렉트, 롯데 다이렉트, 흥국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등이 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