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큐넷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공인 및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이나 고용노동부의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 취업정보사이트 워크넷에 관심있는 예비학우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사,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개설자격증과정 자기계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고졸이상 성인이라면 결격사유 없이 누구나 무료지원 가능하며 특히 취업 및 재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및 주부, 대학생, 은퇴예정자 및 퇴직자에게 있어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자기계발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큐넷은 2001년 06월 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개통하여 현재까지 운영중인 국가공인 및 국가기술자격증 전문포털사이트로 국가자격시험 일정발표 및 원서접수, 합격자발표조회 및 자격증발급신청, 자격취득자정보 등이 큐넷의 제공서비스에 해당된다. 기능사와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및 기술사 등의 자격등급이 있다.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취업정보사이트로서 1998년부터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2011년 7월부터는 통합일자리 서비스를 통해 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 등의 민간취업포털과 지자체 일자리정보를 워크넷 한곳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구인구직 등 일자리 채용정보와 공채속보, 실업대책, 고용보험안내 등이 워크넷의 주요서비스에 해당된다.

내일배움카드제는 고용노동부 주관 국비지원종류로서 구직자(실업자) 및 근로자(재직자)에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일정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이중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전직실업자 및 신규실업자를 대상으로 연간 최대200만원 한도로 훈련비지원이 가능하다.

근로자의 경우는 내일배움카드 신청일자 기준으로 정규직 및 비정규직, 일용직, 단시간 근로자 포함 11가지 경우의 재직자가 지원대상에 해당되며 연간200만원, 5년간 300만원 한도내에서 훈련비 지원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분야,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19가지 자격과정을 운영하는 서울남부교육청 인가 온라인평생교육원이다. 교육재능기부 취지의 자기계발 무료강의지원 이므로 내일배움카드나 취업성공패키지 등 국비지원무료교육 신청절차와는 다르게 별도의 서류제출은 필요치 않으며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무관하게 수강료 및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 된다. 교재는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온라인 4주에서 6주의 기간으로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무료지원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 이라 입력 후 신청하면 된다.

심리상담사분야의 개설자격증 과정은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내담자(클라이언트) 연령별 기준 과정과 심리유형별로 특성화된 심리분석, 가족심리, 분노조절,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는 해당 심리치유매개체를 다룬다. 아동청소년지도사 분야의 개설자격과정 중 자기주도학습, 방과후, 독서, 영재창의 지도사는 학습교육지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인성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과정은 인성진로지도를 위한 자격과정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