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이 메타인지학습과 자기주도학습 관련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인성지도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 1급, 2급 개설자격증 과정에 대한 사회서비스 취지 무료수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절차간 추천인 공란에 “ 통합지원 ” 기입 후 수강신청 까지만 하면 되며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자격증 과정 또한 무료수강 이벤트 대상과정에 해당된다.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지식과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에서부터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과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는 전반을 의미한다.

또한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의 사고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와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것을 수행하거나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구체적 활동과 능력이 필요한지를 알게 된다. 이에 기초해서 메타인지학습법을 통한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여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오늘날 많은 사회교육의 장과 성인학습에 매우 중요한 교육의 기본원리로 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참여학습 이나 자율학습, 자기학습과 독립학습 등의 개념과 관련 된다.

또한 학교교육과는 다르게 상대적으로 학습자에 의한 자율적 교육의 선택 폭이 넓은 비정형적이고 자율적이며 이질적이고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에서 학습자는 단순히 수직적이고 위계적인 학습 풍토 하에서 수동적으로 학습에 임하는 객체가 아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19가지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는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서 사회서비스 취지 무료수강이벤트 이므로 19가지 개설자격증 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무료지원 된다.

4주에서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교육원관계자는 “취득이후 취업과 시설개설에 대한 경쟁력을 위해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 고 말했다.

이어 “무료지원 이벤트 신청간 취업성공패키지나 재직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무료교육 신청절차와는 다르게 별도의 제출서류는 필요치 않으며 고졸학력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지원 가능하다. 또한 심리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 학 등에대한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지원가능 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학지원을 통한 교육나눔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 고 전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