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점점 진입 장벽이 낮고 개인의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성유망직종이 인기다. 그 중에서 '방과후지도사' 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다. 방과후지도사가 여성들에게 인기직종이 된 계기는 방과후학교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활성화되면서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지도교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국민간자격증협회(이하 한민협)에서는 ‘방과후지도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교사로서의 경력사항이나 관련 자격증이 필요하다. 특히 방과후지도사 자격증은 양질의 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권장하고 있는 자격증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라고 전했다.

또한 환자들의 의료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에서 해야 할 일을 기획, 관리, 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서비스매니저라고도 한다. 병원의 중간 관리자로서, 이들은 의료서비스 전문가로서 병원의 분위기를 밝게 연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 이미지를 홍보하여 환자가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며, 고객 상담, 접수, 수납 및 예약 관리, 병원 마케팅, 직원교육 등의 업무도 맡는다.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요건은 없으며, 사설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전문 교육과정이 많이 개설되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가 되면 병원 및 한방병원에서 리셉션코디네이터, 상담코디네이터, 서비스코디네이터, 기획코디네이터 등으로 세분화되어 일하기도 하며, 병원서비스 강사, 병원 컨설턴트로 일할 수도 있다.

아울러 사람들로부터 꾸준히 각광받고 있는 심리상담사는 자아가 형성되지 않은 유아부터 노인까지 전연령층 대상으로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고민과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들어주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따라 한민협은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지도 분야 자격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협회는 온라인 평생교육시설로서 아동, 청소년, 노인복지센터 및 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 종사하거나 향후 복지센터, 문화센터, 방과후교실 등을 창업하거나 관련업종의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전력적으로 도움을 지원하고 있다.

민간자격증 수업과정은 전 과정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이 되며, 스마트 폰이나 노트북을 이용하여 이동 중에도 언제나 수강이 가능하다.

민간자격증 수업과정은 고졸이상 만 20세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국비지원무료교육 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나 구직자 및 직장인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별도제출서류는 필요하지 않다.

협회의 민간자격증 무료 수강을 받으려면 ‘한민협’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study' 를 입력 후 수강신청 하면 된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