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방환경청은 ‘어린이 날’을 맞아 미래 국가 동량이 될 어린이들에게 정부의 역할을 체험할 수 있도록 청사를 개방하는‘열린정부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개최 목적은 청사에 대한 거리감을 없애고 벽을 낮춰 국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어린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맞춤형 눈높이 환경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생활 속 환경보전과 이에 대한 실천 의식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또한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에게 환경부의 역할을 직접 체험하게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어린이와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환경부’,‘국민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서는 친근한 환경부’라는 표어 아래 추진되고 있는 어린이 정부체험 행사이다.

환경청은 ‘실험실 등 청사 내부견학’, ‘환경부와 전주지방환경청 소개’, ‘1일 환경학교’, ‘환경보전 사진전시회’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환경청장을 교장으로 하는‘1일 환경학교’프로그램은 ‘교장선생님(청장님)과의 대화’,‘대기오염이동측정차량 견학 및 주변의 대기질 측정’,‘수질측정용 kit를 활용한 물의 오염점수 알아보기’,‘환경소음도 측정’,‘환경상식 스토리판넬 교육’등 테마 별 체험환경교육이 진행된다.

환경청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환경친화적인 가치관을 심어주고 환경보전 실천의지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나도 환경지킴이!’라는 실천다짐 시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환경청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에겐 재미있는 물사랑·물절약 실천의지가 담긴 환경 동화책과 기념품이 제공된다.

<장옥동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