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환경일보]이우창 기자 = 속초시상수도사업소는 최첨단 정수처리시설을 가동해 국내 최고 수준의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는 속초정수장을 개방해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현장견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상수도시설 견학프로그램은 정수장의 정수처리시설을 가동해 원수에서 부터 가정의 수도꼭지에 이르기까지 수돗물의 생산과정을 시민들에게 공개하여 수돗물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물 절약 홍보와 물의 소중함을 인식시키기 위해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속초양양교육지원청과 프로그램 운영 협약을 맺고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도에도 연 10회 제공일정으로 협약하여 공무원 업무의 현장체험을 통한 직업의 이해와 적성 탐색의 기회를 제공 할 계획이다.

견학프로그램은 상수도에 대한 역사 등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동영상을 시청한 후 취수장에서 물을 취수하여 처음 도착하는 착수정에서 가정 급수까지의 정수처리 시설과 수돗물 생산과정에 대하여 직원의 해설을 들으며 현장체험을 한다.

견학신청은 학생들 뿐만 아니라 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홈페이지(https://sudo.sokcho.gangwon.kr)과 전화(033-639-2983) 또는 팩스(033-631-2104)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한편, 속초시상수도사업소는 정수장을 찾는 학생과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수시로 정수시설을 점검하고, 정수장 환경정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홍보 동영상과 수돗물 품질보고서로 수돗물의 생산과정을 유익하게 제공하여 가정에 돌아가서도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속초시상수도사업소 관계자는 “시민들께서 친환경 학습장으로도 우수한 속초정수장을 방문해 수돗물 생산과정도 견학하고 물에 대한 소중함과 물 절약 방법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lee631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