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환경일보]김현창 기자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 기반 육성(수소차 부품산업 육성)’ 사업이 정부 시행 공고로 본 궤도에 오른 가운데, 충남도가 이번에는 보급형 수소충전소 모델 개발에 나선다.

충남도는 산업부의 ‘패키지형 수소 충전 플랫폼 모델 개발 및 실증 사업’ 에 참여,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수소차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저가 보급형 수소충전소 기술 개발, 해외 의존도가 높은 수소충전소 부품의 국산화 필요성 등에 따라 추진됐다.

공모 선정으로 건립될 수소충전소는 당진 송산2일반산단 현대제철 소유지 내 900㎡의 부지에 들어선다.
내년까지 수소충전소 부품 및 충전 시스템, 설계 기술 등을 개발하고, 충전소를 설치한 뒤, 2년 동안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도는 당진 수소충전소가 수소 생산·공급 공장(SPG케미칼) 옆에 입지해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고, 산단 내에 위치해 민원 발생 가능성도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비는 국비 17억 5000만 원을 포함, 총 34억 5000만 원으로, 광신기계공업 등 4개 기업 및 기관이 수행하게 된다.

충남도는 이번 참여 지자체 선정이 ▷도의 추진의지와 사업부지 여건 ▷내포수소충전소 및 수소차 보급 등 수소인프라 구축 노력 ▷수소차 부품산업 육성 예타 통과에 따른 수소연관 산업 발전 시너지 효과 ▷수소차 구매 보조금 지원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업체 밀집 ▷안정적인 수소 공급 ▷수소차 잠재 수요 증가 전망 등 도내 여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충남도는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모델 개발 및 실증 사업 추진을 통해 수소 산업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고, 수소 버스·택시·카셰어링 시범 사업 등 국가 사업 유치, 수소차 및 충전소 잠재수요 증가, 청정 이미지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그동안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한 소요 사업비는 부지 매입 비용을 빼고도 30억 원에 달해 보급에 어려움이 컸다”며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2020년까지 구축비용을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사용 부지도 2분의 1로 줄이는 한편 설비의 모듈화로 설치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저가 보급형 수소충전소 모델을 상용화 해 수소차를 보급·확산하고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수소충전소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 또한 기존 40%에서 60% 이상으로 끌어올리며 관련 내수시장 확대 및 충전소 운용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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