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 환경일보] 임 묵 기자 = 포스코 광양제철소 5번째 용광로가 4개월간 개수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최신예 설비로 재탄생했다.

포스코는 7일 광양제철소 5고로 현장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그룹사 임직원 200여명과 정인화 국회의원, 정현복 광양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광로에 불을 붙이는 화입식을 거행했다.

지난 2월부터 112일간 개수공사를 실시한 광양제철소 5고로는 내용적이 3,950㎥에서 5,500㎥로 확대돼 5고로의 일일 쇳물 생산량은 1만 3,700톤에 달하게 된다. 이에 따라 광양제철소는 5,500㎥이상의 초대형 고로 3기를 가동, 연산 2,300만톤 쇳물생산 체제를 구축하여 명실상부한 세계최고의 제철소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됐다.

권오준 회장은 “광양 5고로는 2000년부터 15년 이상 총 5,000만톤의 쇳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해 포스코 및 수요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돼 왔고, 이제 2번째 생애를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광양제철소는 세계 최대 내용적을 자랑하는 1고로와 함께 9번째 규모인 4, 5 고로를 동시에 가동하는 세계 최대 단일 제철소로서 포스코 경쟁력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2대기를 시작하는 광양5고로는 규모 확대를 통한 생산량 증가는 물론 회오리 모양의 관을 삽입해 미립입자까지 걸러내는 청정집진 시스템 적용을 통해 기존 집진설비 대비 30% 이상 집진효율을 높였고, 배출수증기를 Zero화하고 정밀한 온도조절이 가능하도록 냉각방식을 개선함으로써 고로 본체의 수명을 더욱 늘렸다.

한편 내용적이5500㎥ 이상인 초대형 고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11개가 있는데, 포스코는 이번 광양5고로 화입으로 세계최대 크기의 광양 1고로(6000㎥)를 비롯, 광양 4고로(5500㎥), 포항 4고로(5600㎥)와 함께 총 4개의 초대형 고로를 보유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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