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체계 개편 간담회


[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제주도가 추진하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이 쓰레기종량제처럼 행정에서 만들어 놓고 따르라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5일 도민의방에서 대중교통 체계 개편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오는 8월부터 도내 전 지역을 시내버스화 하고 급행버스를 신설하고, 간선·지선 노선 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환승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안은 △도내 전 지역 시내버스화 △급행버스 신설 △간선·지선 노선 체계 전면 개편 △환승체계 구축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운영 △대천·동광 환승센터 기·종점 관광지 순환버스 신설 △대중교통 요금 체계 개편 △노선별 운행 버스 대폭 증차 등을 골자로 한다.

이날 간담회에 참속한 송규진 제주YMCA부설 제주교통연구소장은 “대중교통 우선차로제가 도입될 경우 구제주에서 신제주로 가는 데 한 시간 이상이 걸릴 것”이라면서 “서울은 중앙차선에서 교차로가 넓지만 제주는 300m 정도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정수 제주경실련 공동대표는 “우선차로제를 시행하려면 평균 5~6차선 정도 해야 하는데, 제주는 커 봐야 편도 3차로 정도”라며 우선차로제나 가로변차로제 등은 주변 상인들에게도 상대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쓰레기종량제 정책도 행정에서 만들어 놓고 무조건 따르라는 기분이 들었다”며 “시행하면 엄청난 교통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될까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고영완 제주DPI 부회장은 “교통체계 정책에서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는 것 같다. 생각이 없는 건지,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 건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고 부회장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는 24시간 운행해야 함에도 그걸 10년 지나서야 하고 있다”며 “또 버스의 50%는 저상버스여야 하는데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제주시의 저상버스는 단 세 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통약자는 장애인을 비롯해 어르신들도 많다. 읍면지역 외진 곳에 사는 어르신들은 전동스쿠터를 타는데, 한번 나오면 충전해서 돌아가질 못 한다”며 “저상버스 리프트 등이 아무 곳에도 설치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고현수 제주장애인인권포럼 대표는 “서귀포 전기버스를 대안이라고 하는데, 버스에 휠체어 리프트를 설치할 수 없고 이미 계단이 있는 버스인데 저상버스라고 여론화시켜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고 대표는 “원 지사 강조하는 게 유니버설 디자인 정책이 아니냐”며 “이걸로는 유니버설 디자인 정책에 반하거나 외면하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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