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방문으로 우리나라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 정상회담에서는 농업, IT, 환경, 문화 등 잠재력 있는 분야의 구체적 협력방안을 담은 행동계획을 채택하기도 했다. 자원외교에 집중하던 시각에서 벗어나 더 넓은 의미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향하는 친환경외교가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될 전망이다. 본지는 한국언론재단의 지원으로 중앙아시아 현장을 취재하며 중앙亞 국가들이 바라는 점들을 그들의 시각으로 살펴보았다. 각 정부 관료들과 인터뷰를 하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 기술, 인력 등을 파악하고 협상전략도 들어봤다. 이런 정보를 토대로 한국의 많은 기관, 기업들에게 진출 활로를 모색하고 아울러 문화, 역사, 종교 등의 민간분야를 다룸으로써 잘못된 편견을 지우고 상호간에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개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코카서스 남부 지역에 위치한 아제르바이잔, CIS(구소련 독립국가연합)국 중 한 나라로 석유 자원이 풍부한 나라다. 두둑한 오일머니를 바탕으로 도로, 철도, 도시 등 사회간접자본 건설을 확대하고 석유에 의존하던 단순 구조에서 탈피해 IT, 농업, 의료 분야 등 비에너지 분야로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와 함께 아제르 정부에서는 선진국으로부터 친환경기술을 도입하며 환경 문제에도 발 빠르게 대처해 나가고 있다. 우리 정부는 아제르와의 환경협력 마스터플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후속 사업에 돌입하고 있다. 아제르와 한국 간 만남은 오래되지 않았지만 오랜 친구처럼 돈독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현재 아제르는 구소련으로부터 독립 이후 국내정세의 안정과 민주화, 시장경제체제 확립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넘쳐나는 오일머니로 외자유치에 적극적인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진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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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르바이잔은 구소련 독립 후 잦은 정권교체와 화폐개혁으로 인플레, 시장 붕괴 등 극심한 경제침

체를 거치기도 했으나 현재는 안정적인 정세와 지속적 대외관계로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사진은 카스피 해 연안 '불바르 공원'에서 뛰노는 해맑은 아제르 아이들의 모습. <사진=한종수 기자>


한국의 ‘그린정책’ 아제르에 뿌리 내린다

對 한국 좋은 이미지 “공략 최우선 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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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낡은 시설을 허물고 새롭게 건설되고 있는 홉산 하수처리장

의 모습. <사진=한종수 기자>

모순과 비판의 소리도 터져 나오지만 과거 70년대 박정희식 개발정책은 대한민국 경제를 힘껏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날이 무분별한 개발 위주의 산업 발전이었다면 지금은 신성장동력 키워드로 한층 업그레이드 된 환경을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이 제시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지금의 이러한 산업발전 이론은 ‘우리만 잘 살면 그만’식이 아닌 글로벌시대에 모두가 협력하고 평등한 세상을 지향하자는 뜻이다.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은 그가 저술한 ‘코드그린’을 통해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 세계화의 확산(Global Flattening)을 언급하며 글로벌 중산층 인구의 증가(Global Crowding) 문제가 점점 심화될 것이라 예측했다. 이와 함께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와 에너지 부족사태의 심각성을 경고했다.

 

우리나라가 서둘러 녹색 정책을 펼치면서 세계의 국가들과 친환경 기술 협력으로 선봉에 선다는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다. 프리드먼이 말한 “세계에서 가장 그린(Green)하며 에너지효율이 높고, 그린 에너지산업을 이끌 그린칼라(Green Collar)가 많은 나라가 미래를 선도할 것”이라는 뜻에 부합된다.

 

수년 전부터 우리나라는 중앙아시아의 여러 국가들과 교류하며 친환경기술 전파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동남아, 중동, 남미 등 다른 여러 시장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중앙아시아는 이점이 많다는 게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아제르바이잔(이하 아제르)은 역사적으로 터키와 가까운 우리나라를 ‘형제의 형제 국가’라 칭하며 굉장한 호의를 보이고 있다.

 

한-아제르 마스터플랜, 본격 교류의 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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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르바이잔 환경자원부 건물.
최근 우리나라의 환경부와 아제르 환경자원부 간 환경협력을 위한 공동환경위원회를 발족하고 마스터플랜(기본 설계)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은 이를 반증한다. 구소련 독립 이후, 아제르는 자유시장 경제로 전환하면서 환경 보호를 위한 新환경정책이 구체화됐다. 무분별한 자원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는 그들에게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고 이에 따른 새로운 환경정책은 필수 선택이었다.

 

현재의 환경·경제 현황을 감안한 아제르의 지속가능한 환경정책 발전 방향은 주목할 만하다. 생태보존은 뒷전이었던 자원개발에서 보호를 중시한 최신의 기술을 도입하겠다는 뜻을 명시했고, 천연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되 대체 에너지 개발에도 주력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전 지구적 환경 문제를 국제기관과 연계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또 환경 분야의 새로운 법 제정을 준비하며 기존 법률에 대한 추가·수정으로 아제르는 체계적인 법규 개선을 이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물, 토양, 폐기물, 대기 오염 등 주요 분야를 포함시킨 환경 법률 개정 움직임은 본격 실행의 명분을 살릴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우리나라와 공동 협력하는 환경개선 마스터플랜 사업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11월 최종보고회 개최를 막으로 양국간 실무자들이 왕래하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아제르 환경개선, 선진국 수준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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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랑바탕 정수장 시설 모습.
그간 아제르는 환경 정책의 부족, 인프라 구축 미비, 관리를 위한 인력 부재 등 문제점을 떠안고 왔다. 이에 따른 최근의 환경 개선 노력은 눈여겨봐야 한다. 특히 물 문제 해결과 도심 녹지화 사업으로 인한 삼림지역 확보는 그들이 펴는 중책 사업이다. 이번 환경개선 마스터플랜에는 이와 같은 사업 계획들이 연계돼 있다.

 

수자원의 3분의 2가 자국 영토가 아닌 지역에서 흘러 들어오고 오염원 감시시스템이 미비함에 따라 안정적 물(상수) 확보를 위해 아제르 정부는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산업개발에 따른 지표수 및 토양 오염이 심각해 하수 처리시설을 확충하고 물 부족 해결을 위한 하수 재처리 시설을 만들어 활용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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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랑바탕 정수장에서 연구소장이 시설에 대한 설

명을 해주고 있다. <사진=한종수 기자>

이 밖에 폐기물관리 및 재활용(19면 전문가 칼럼 참조), 토양 및 대기환경 관리, 카스피 해 연안 관리 등 주요 사업들을 포함한다. 사실 폐기물 분야는 타 국가와 사업 진행 중에 있다. 유독 폐기물 매립장 관련 사업만 우리측과 협력을 원하고 있는데 이러한 배경은 매립장은 다른 사업에 비해 투자비 회수가 늦고 애로사항이 많기 때문이다.

 

아제르의 폐기물 처리는 일원화 된 체계를 구축하지 못 하며 단순매립의 형태로 처리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 분리수거 및 재활용 시스템 역시 갖춰져 있지 않다. 아제르 정부는 한국이든 다른 국가든 투자해 주기를 희망하지만 폐기물처리 수수료를 상향 조정하는 등의 정책 변화가 뒤따라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석유 생산 지역과 화학 공업 단지내의 토양 오염은 심각한 수준이다. 그렇다고 아제르의 경제성장을 이끄는 유전 사업을 멈출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에 따른 유전활동과 정화사업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한 시설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토양 오염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하수 등의 음용수를 오염시키고 있어 물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특히 압쉐룬(Absheron) 반도 북부의 숨가이트 산업단지 지역은 토양 오염뿐만 아니라 대기오염을 가중시켰다. 향후 신규 산업단지 건설 및 숨가이트 지역 재정비로 대기 오염 배출량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도심 차량의 배출가스, 건설현장의 비산먼지 또한 심각한 수준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NG 버스 교체, 차량 배출가스 저감장치 의무화 등 제도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국내 환경기관 적극 협력에 칭찬 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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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서울 리츠칼튼에서 열린 제2차 한-아제르 공동환경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한종수 기자>

이 모든 계획들이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통해 선진국 수준으로 업그레이드시킨다는 방침이다. 환경부 산하 KEITI(한국환경산업기술원)가 사업 발주 기관으로, KEI(환경산업정책·평가연구원), 코오롱건설(상하수도 부문)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 수행 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환경관리공단, 한국환경자원공사 등이 사업을 위탁받아 함께 참여하고 있다.

 

코오롱건설 외에 SK에너지(토양복원), 한라산업개발(폐기물) 등이 참여를 했으나 중도하차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유는 SK에너지의 경우, 석유산업단지 등의 발달로 석유오염 토양정화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원유 생산국이 아니므로 석유채굴에 의한 오염의 경험은 없다는 것이 큰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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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공동환경위원회 회의에서 아제르 환경자원

부 피르돕시(Firdovsi) 차관이 미소짓는 모습(오른쪽

두번째). <사진=한종수 기자>

KEITI는 CIS(구소련 독립국가연합)국을 상대로 유망 환경시장 조사를 실시해왔다. 특히 아제르의 중앙정부(환경자원부 등), 지방정부(바쿠시, 숨가이트시 정부), 환경관련 사업조직 (Azersu, SOCAR, Tamiz Sahar, ADES 등), 환경관련 전문가 등 면담조사를 실시하며 그들과 협력의 초석을 다져왔다.

 

실무자들이 수차례 양국을 왕래하며 환경협력을 위한 마스터플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오는 11월 최종보고회를 앞두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양국 연구진들이 바쿠에 모여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등 약 20개 후속 협력사업에 대한 타당성(경제성, 실현가능성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KEITI, KEI 등 우리측 연구진들은 CNG 차량 보급사업 등의 협력사업 중 아제르 측에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업들을 현지 실정에 맞도록 수정하며 CNG 차량 보급 및 인프라 구축(충전소 설치) 등과 관련해 향후 단계별 사업 추진을 위한 점진적인 설득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아제르 측은 CNG 차량을 신규로 도입하기 보다는 기존 차량의 연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또는 매연저감장치 부착 등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

 

우리측 연구진들이 제안한 협력사업에 대한 재원조달 방안으로 민·관 매칭펀드, 수출입은행 EDCF사업, KOICA ODA사업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사업 추진 가능성을 높이고, 사업별로 특성에 맞게 조달할 수 있도록 제안할 방침이다. 최종보고회가 이뤄진 후, 양국의 활발한 후속 협력사업들이 봇물을 이룰 것을 모두가 기대하고 있다.

 

거대 물 시장 위한 지원정책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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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산하수처리장에서 연구소장이 새로운 시설 공사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는 모습. <사진=한종수 기자>

아제르 바쿠 인근에 자리한 ‘홉산(Hovsan) 하수처리장’에는 낡은 시설의 정비와 새로운 시설 공사가 한창이었다. 시설 공사를 맡은 곳은 프랑스의 세계적 수처리 전문 기업 ‘베올리아’다. 베올리아와 함께 세계 1·2위를 다투는 기업 ‘수에즈(프랑스)’를 비롯해 최대 규모 물기업 10곳 중 9곳은 모두 유럽 업체다. 세계 물 산업 시장 규모는 연간 886조 원에 이른다. 매년 5.5% 성장이 점쳐지고 2015년에는 1598조 원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물 산업의 해외 수출 규모는 6000억 원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

 

해수담수화 부문에서는 선두를 달리고 있다지만 국내의 물 기업, 특히 상하수도 관련 산업은 아직 초보 수준일 뿐이다. 국내 기업 코오롱이 2006년 민영화 된 ‘환경시설관리공사’를 인수하면서 수처리 사업에 뛰어들었다. 현재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해외 시장을 뚫고 있고 그 중 아제르바이잔에서 상하수도 부문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코오롱은 이번 아제르 성공 진출을 계기로 걸음마 단계인 국내의 물 산업을 한층 끌어올리려 계획하고 있지만 성공 여부는 아직 장담하기 이르다.

 

물 집약도(제품 생산에 물을 많이 사용하는 정도)가 높은 산업일수록 생산비용은 크게 증가하고 안정적 물 확보를 위해 기업 간의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물 부족과 지구 온난화 등 환경변화가 심해지는 현 시대에서 ‘물’은 커피, 와인에 이은 식음료 시장의 거대한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이런 흐름을 간파하고 물 관련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육성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대기 및 토양, 폐기물 관리 등 환경 산업 전반에 정부의 지원과 역량을 강화해 우리의 친환경 기술이 세계를 선도해야 한다.

 

국내의 모 경제연구원의 관계자는 “그동안 우리가 추구해 온 개발 정책에서 건설, 자동차, 전자 등 민간 기업들은 충분한 노하우를 쌓아 왔고 정부의 큰 지원 없이도 스스로 제 몫을 해야 될 때다”면서 “하지만 정부가 추구하는 신성장동력의 일환인 환경산업은 선진국의 유수 기업들과 대적하기에는 우리내 현실이 초라한 것이 사실이기에 정부의 ‘선택과 집중’에 대한 진가를 발휘할 시점이 왔다”고 말했다.

 

서로간 이해, 존중 및 끈끈한 관계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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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쿠시내 중심가 시장에서 물건을 고르는 행인들의 모습. <사진=한종수 기자>

“자원 개발이나 공사 수주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철수하는 외국기업들이 많았다. 한국 정부나 기업에게도 우리가 경계의 눈초리를 보내는 것은 당연하다. 입장을 바꿔 본다면 한국도 분명 이해할 것으로 믿는다.” 아제르의 한 정부 관료의 이야기다. 사실 마스터플랜 사업을 진행하며 우리 측의 한 실무자는 “환경협력을 위한 MOU(양해각서) 체결을 했는데도 아제르 측에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서 “데이터 투명성이 부족하고 사업안에 관해 연속성이 결여돼 있어 걱정되는 일이 많다”며 진행 상황을 밝힌 바 있다.

 

어쩌면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의 빈약함에서 왔던 단편적인 예가 아닐까 싶다. 이렇듯 상대에 대한 이해력 없이는 협상 테이블에서 백전백패 할 수밖에 없다는 게 기업인들의 보편적인 시각이다. 또, 우리 입장에서 ‘기술을 이전해 준다는 데 한수 아래인 너희들이 따질 게 뭐 있냐’는 식의 국가간 협력은 상호 존중에 대한 기본 자질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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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거리에서 노점상을 단속하는 경찰관.

<사진=한종수 기자>

아제르의 환경자원부는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지로 상하수도 개선 사업, 도시 녹화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막대한 오일머니 유입에 따른 아제르의 고민은 외화 벌이가 아닌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돈을 쓰느냐의 문제다. 아제르 정부와 산업계는 완벽한 밀착관계이기도 하다. 이런 배경에서 ‘한수 아래’ 식의 자세로 가르쳐 들려는 자세는 그들의 입장에서 ‘한국 아니어도 협력 위해 줄 선 나라 많다’는 실패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지난 해 5월 방문한 한국의 총리와 기업인 일행들과 맺은 다양한 양해각서 체결 건이 환경협력 마스터플랜를 비롯해 석유, 교통, 건설 분야 등 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었던 것이라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중앙아시아에 정통한 정부 한 관계자는 “아제르 입장에서는 정부 대 정부의 약속이었던 만큼 ‘한 번 살펴보자’ 라는 속내일 뿐, 환경 분야에 있어 꼭 한국만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선봉에 선 기업들끼리 뭉치고, 뒤에서 정부가 밀어준다면 아제르와의 환경협력 전망은 밝다. 일각에서는 ‘서로간의 열악한 관계’를 운운하며 부정적인 시각으로도 바라보지만 성공한 사업가들은 “편히 사무실 책상에 앉아 독단적인 마인드로 ‘건수’만을 바라는 자들의 의견일 뿐”이라고 꼬집으며 현장에서 열심히 뛸 것을 강조했다.

 

바쿠=특별취재팀 김익수 팀장, 한종수 기자

조은아·정종현·김경태 기자

 

도움주신 기관... 한국언론재단, 외교통상부 에너지기후변화과, 환경부, 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환경자원공사, KOTRA, KOICA, (사)부국환경포럼, 아제르바이잔 주재 한국대사관, 아제르 환경자원부, Azersu(무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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