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의회 정상들과 회담 갖고 풍력·수소·반도체·AI·원전 분야 논의

독일을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회 대표단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독일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베어벨 바스 독일 하원의장과 면담을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대한민국 국회
독일을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회 대표단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독일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베어벨 바스 독일 하원의장과 면담을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대한민국 국회

[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은 영국·독일·네덜란드 박 10일 간 공식 방문을 마무리하고 27일 귀국했다. 김 의장은 이번 방문에서 각국 의회 정상들과 회담을 갖고 의회교류 활성화에 나섰고, 원전·풍력·수소 등 에너지 분야 협력,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 협력, AI 등 과학기술 분야 협력 등 실질적인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집중 추진했다.

먼저, 김 의장은 영국을 방문해 린지 하비 호일 하원의장 및 존 프란시스 맥폴 상원의장과 각각 회담을 가지며 ▷교역·통상 협력 관련 양국 FTA 개선 협상의 원활한 진행을 당부했고, ▷에너지 협력 관련 해상풍력 기자재 공급망에 대한 양국 기업들의 비즈니스 협력 확대를 희망했다. 또 ▷과학기술 협력 관련 오는 5월 양국 공동 개최 예정인 제2차 AI 안전성 정상회의에서 AI 글로벌 거버넌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지고, ▷외교·안보 협력 관련 작년 신설된 외교·국방 2+2 장관급 회의가 편리한 시기에 개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호일 의장은 특히 AI 기술 분야, 풍력 및 원자력 분야, 바이오 분야 등에서 양국 협력을 제안했다.

이어 김 의장은 한국전 참전기념비로 이동해 헌화했고, 호일 의장 주최 리셉션에 참석했다. 호일 의장은 "한국은 영국과 글로벌 문제에서 옳은 자의 편에 설 수 있는 나라"라며 "김 의장의 이번 방문은 양국 협력을 더욱 깊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김 의장의 방문을 환영했다. 리셉션에는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 및 테리사 메이 前 총리를 비롯한 다수의 영국 하원의원들이 참석해 김 의장과 환담을 나누며 양국 의회교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으며, 9명의 한국전 참전용사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다음으로 김 의장은 독일을 방문해 베어벨 바스 독일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바스 의장 주최 환영오찬에 참석했다.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첨단산업 등 경제협력과 관련해 "제조강국인 양국이 함께 스마트 제조 및 미래 모빌리티 등 미래산업을 선도하길 기대한다"고 제안했다. 또 ▷기후변화 및 에너지 분야 협력과 관련해 “독일이 제안하고 우리도 가입한 기후클럽이 작년 12월 공식 출범했다”며 “이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협력, 특히 수소 분야 협력이 확대돼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바스 의장은 한국의 개천절인 10월 3일이 독일에서는 ‘통일의 날’이라며 “양국은 분단의 상처를 딛고 짧은 기간 경제성장과 자유민주주의의 발전을 이룬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고 김 의장의 방문을 환영했다. 또 양국 의장은 작년 양국 의회가 채택한 한독수교 140주년을 기념 결의안을 언급하며 양국 간 의회 교류 확대에 대해 뜻을 함께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